기온이 내려가면 고혈압이 있는 사람에게 건강관리가 중요해진다. 추위 때문에 혈관이 수축해 혈압이 높아진다. 또한 뇌출혈, 심근경색, 뇌졸중 등 합병증 위험이 커지기도 한다. 이에 고혈압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먼저 주기적인 혈압 측정을 해야 한다. 가정용 전자 혈압계로 아침, 저녁 2회 측정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아침은 기상 후 1시간 이내, 소변을 본 후, 아침 식사 전, 고혈압약 복용 전, 앉은 자세에서 최소 1~2분 안정을 거친 후 시행해야 한다. 저녁은 잠자리에 들기 전에 측정하는게 좋다. 혈압이 조금 높게 나왔다고 너무 조급하거나 걱정을 많이 하면 오히려 교감 신경이 상승하게 된다. 그럴 때는 반복해서 측정하고 지속해서 높게 나온다면 병원을 찾아야 한다. 또한 적정 체중을 유지해야 한다. 추울 때는 운동량이 감소하고 음식 섭취가 증가하므로 체중 증가에 주의하는게 좋다. 미국 고혈압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수축기 혈압 기준으로 체중을 1kg 감량할 때 혈압을 1mmHg 이상 낮출 수 있다. 또한 체중 감량으로 최고 5mmHg 정도 떨어지게 된다.추운 시기에 자주 먹는 얼큰한 국물 요리 때문에 나트륨 섭취가 증가하는 것도 유의하는 게 좋다.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혈압을 5mmHg 이상 상승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운동시간 변경도 필요하다. 혈압은 보통 잠에서 깨는 새벽에 가장 높다. 새벽 찬 공기에 노출되면 혈압이 순간적으로 상승해 심근경색 등 치명적인 응급상태가 온다. 하지만 춥다고 무작정 운동량을 줄이는 것은 좋지 않다.  새벽보다는 오전이나 오후로 시간을 바꿔서 진행하면 된다. 또한 과로, 과음한 다음 날 아침 운동은 삼가야 한다. 운동시에는 스트레칭 등 준비운동을 10분 정도 충분히 해야 한다. 무리한 운동 또한 금물이다. 평소보다 약한 강도로 운동 시간을 늘리는 것이 좋다. 혈압 약 중단도 금지해서는 안된다. 혈압 약을 복용하는 환자가 갑자기 약을 중단하면 반동 현상으로 원래 자기 혈압보다 더 높아지게 된다. 이 때 갑작스럽게 차가운 공기를 접하게 되면 심근경색증 및 뇌졸중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커질 수 밖에 없다.
최종편집:2024-12-31 오전 11:24:01
TRENDING NOW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름 비밀번호
jhg****
고구마가조킨한대....워낙비싸...갑좀내려라.........사멋으려해도...돈이많이들어....
10/19 14:30   삭제
fde****
칼륨 섭취를 늘리면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것과 같은 효과가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군요. 우리나라에 고혈압 환자가 많은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0/19 14:21   삭제
hhf****
고혈압 원인은 국정을 망국으로 만드는 문재인 때문이다....문가놈이 나오면 혈압이 올라오는것 아닌가?
10/19 14:18   삭제
afo****
hg**** 커피마셨다고 고혈압이면 국민모드가 고혈압이겠다...미치
10/19 14:16   삭제
ghg****
하루에 커피 3잔이상 마셨더니 오늘 검사결과 고혈압진단 나왔네요 ㅠ.ㅠ
10/19 14:15   삭제
개인정보 유출,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지역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경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초점분석]
지구살리기 랭킹뉴스 Best 10
노후자금 투자순서 중요합니다..  
시니어 거주 고민, 신탁으로 설계해야..  
시니어 디지털 투자 전 알아야 하는 블록체인..  
코로나 이후 시니어투자 ‘디지털화 어떻게 진행될까’..  
은퇴 이후 삶, 관심 많이 가져야할 때..  
시니어 NFT 투자, ‘현실적인 조언은’..  
디지털 자산관리, ‘시니어가 주의할 점’..  
친환경 투자, ‘시니어라면 확인해야 하는 포인트’..  
시니어 투자, ‘소수점으로 시작하는 대형주 투자’..  
한국폴리텍대학 아산캠퍼스, 인공지능·RPA 자격 응용과정 전개..  
댓글 많은 핫 뉴스 Best 10
코로나19 감염, 공기청정기가 막을 수 있을까..
코로나 블루와 겨울 우울증 함께 와 ‘치유법 알고 가야’..
독감백신 무료 접종 재개 ‘만 12세 이하, 임산부부터’..
기온이 낮아지는 시기, ‘혈압 관리하는 방법은?’..
[분석] 커피 한 잔의 여유가 주는 건강한 변화는?..
[핫이슈] 원전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고준위 방사성에 오염..
[카드뉴스] 코로나19 언택트 시대 인터넷 사기주의..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 ‘집중할 수 있는 환경 만들어야’..
로버트 레드필드 미 CDC 국장 ‘초기 백신 보다 마스크가 효과적’..
평택안중전통시장, 코로나19 피해 최소화 위해 대대적인 소독 및 방역 실시..
제호 : 잇츠데일리 / 대표전화 : 010-3529-3656 / 팩스 : 070-4170-4411 / mail : afo1005@naver.com
주소: 서울시 강남구 영동대로 602, 6층 에이지62 (삼성동, 미켈란107호)
등록번호 : 서울,아54566 / 등록일 : 2012년 07월 20일 / 발행인 : 이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호
잇츠데일리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 영상)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잇츠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합니.